[재취업의 기술] 업무수행계획서 작성, 이렇게 하면 만점!

기사 요약글

최근 들어 신중년 구직자들에게 ‘업무수행계획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어떻게 써야할 지 모범 답안을 공개한다.

기사 내용

 

 

기업들은 신중년들에게 왜 업무수행계획서를 요구할까? 대부분 서류전형을 통과하고 면접 요청을 받기 직전에 요구한다. 따라서 업무수행계획서에 대한 요청을 받았다면 오히려 기분 좋게 생각해야 한다.

업무수행계획서는 다년간 경험과 노하우로 향후 수행하게 될 업무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이는 절호의 기회다. 또한 구인업체에서 특별히 요구하지 않아도 업무수행계획서를 미리 준비해 두면 재취업에 무척 유리하다.

첫째, 미리 준비해 두면 다음 단계인 면접에서 유리하다. 사전에 업무수행계획서를 요구하는 경우 면접에서 업무수행계획에 대한 발표면접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업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면 발표 면접을 미리 준비한 거나 다름없다.

둘째, 업무 수행계획서는 해당 지원 기관에 대한 조사, 업무에 대한 정보 수집 등 다양한 정보가 수집되어야 잘 작성할 수가 있다.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업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면 신중년이 해당 지원 기관이나 기업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보다 분명해진다. 거꾸로 생각해 보면 자신이 “왜 지원하는가?”에 대해 정리가 잘 되고 목표설정이 명확하게 된다.

셋째, 형식은 자유롭다. 그러나 이왕이면 파워포인트(ppt)로 작성하면 더욱 빛이 난다. 신중년도 문서작성 능력까지 갖추었음을 구인 업체에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화려한 프리젠테이션이 아니더라도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신중년이 업무수행계획서를 준비하고 있다면 노동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에 이미 성공한 셈이다. 이제부터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업무수행계획서 작성 목적과 주요 내용

 


‘업무수행계획서’ 작성의 목적은 핵심은 크게 두가지이다.
첫째, 구인자 입장에서 신중년의 장기간 경력과 다양한 경험 중에서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사전에 검증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해당기관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하나도 빠짐없이 작성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직무에 대한 이해’ 부분을 업체에서 요구했다면 구직자는 반드시 해당 내용을 작성해야만 한다. 이는 입사 이후 구체적인 업무 계획 내용에 대한 확인을 통해 실무적인 측면에서 ‘평가’ 하기 위함이다. 구인자가 자신을 평가를 한다는 것을 염두 해 두고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지원기관에서 요구하는 요소에 대해 충실히 작성한다. 예를 들면 직무이해, 직무역량, 발전계획 등이다.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요소를 먼저 추출해 본다. 예를 들면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관련 분야의 전문성, 상황 판단능력 등이다. 구인업체에서 역량요소를 제시하여 준다면 이에 대하여 입증할 수 있는 사례를 핵심 위주로 작성하면 된다.
발전계획 부분은 직무에서 요구하는 경험과 노하우를 제시해야만 한다. 향후 자신이 해당 분야에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또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야만 한다.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지 2~3가지 정도 강조하면 좋다. 많은 요소를 나열하기 보다는 자신의 차별화된 강점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기업은 중년을 채용할 경우 실질적으로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될지 그 내용을 가장 궁금해한다. 따라서 자신이 업무를 수행하면 궁극적으로 해당 조직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내용, 기간, 구체적인 성과 내용을 기술하면 좋다.
조직의 문제점을 지적할 때는 조금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다. 자칫 문제점만 지적하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 못하였을 경우에는 오히려 불리하다.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다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업무수행계획서 핵심 구성 요소

 

 

아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업무수행계획서 구성’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아래 각각의 예시는 실제 기관이나 기업에서 요청한 내용이다.



#예시 1.

1. 직무이해

2. 직무역량

3. 소통능력

4. 발전계획


 

#예시 2.

자신의 지식, 경험, 경력 등과 응시직위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①직무에 대한 이해 및 응시 취지

②직무수행 방향 및 비전

③구체적 실천방안

순으로 가급적 1~2장 이내로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위에서 언급한 구성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해당 기관이나 기업에서 업무수행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내용을 제시하여 준다. 공통적인 요소로는 직무에 대한 이해와 직무역량은 필수다. 그리고 향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요소를 염두하고 업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해 보자.

 

 

 

 

업무수행계획서 활용 방법

 


업무수행계획서는 핵심위주로 설명하면 된다. 장황하게 너무 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 장의 슬라이드에는 하나의 메시지면 충분하다. 업무수행계획서를 준비했다면 이 내용을 바탕으로 프리젠테이션 면접을 미리 준비해라. 시간은 5분에서 10분 내외로 준비하고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년에게도 업무수행계획서가 자신의 구직 포트폴리오에 들어간다면 노동시장에서 차별화될 수 있다. 향후 구직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기사]

 

 

>> 내 나이가 어때서~ 재취업하기 딱 좋은 곳!

 

>> [재취업의 기술 4] 채용 담당자 사로잡는 자기소개서, 한 장으로 요약하기

 

>> 재취업 이력서 쓸 때 절대 쓰지 말아야 할 5가지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