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으로 퇴직했다. 이 경력 써먹을 수 있을까?

기사 요약글

30년을 사무관리직으로 일했는데 퇴직 후 써먹을 곳이 없다? 이제는 내 경험과 노하우를 빌려주는 시대가 왔다.

기사 내용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만한 기업에서 30년간 관리직으로 일한 후 정년퇴직했습니다. 정년이 다가올수록 앞으로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하나 수없이 생각하고 고민했지만 요식업 창업이나 운전하는 일 외에는 떠오르지 않더군요. 30년간 나름 인사전문가라고 생각하며 일해왔는데 사회에 나오니 그간 했던 일이 쓸모 없는 것처럼 느껴져 더 힘드네요.”

_ H기업에서 인사 업무를 했던 김중현 씨 

 

 

 

퇴직자와 기업의 동상이몽 

 

김중현 씨의 고민은 사무직에서 퇴직한 중년들의 공통 고민이다. 이전 회사와 비슷한 곳에 재취업을 하자니 이 나이대의 중년을 고용하려는 곳이 극히 드물고, 있다 하더라도 이전에 받았던 연봉에 비해 현저하게 적어 일하기 망설여지는 것이 현실이다. 

2015년 전경련의 한 조사에 따르면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 구직자의 34.4%가 경영 및 사무직으로 일하고 싶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 뒤를 잇는 것이 영업 및 무역업(14.4%).

하지만 전경련의 ‘2019년 중소·중견기업의 중장년 채용계획 및 채용 인식 실태조사’에서 중장년 채용 계획이 있다고 밝힌 중소 기업의 대부분은 단순노무직에 중장년을 고용할 계획이며, 보수는 2000만~3000만원 미만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장년 취업예정자와 기업간의 차이를 실감케 했다.

 

 

하지만 중장년과 일해본 기업이 내린 긍정적 직무 능력 평가에서 희망을 엿볼 수 있다. 중장년 채용 경험이 있는 기업 10곳 중 7곳은 이들의 업무 충성심, 성실성으로 일하는 분위기가 좋아졌고 경험과 노하우 전수가 경영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업들의 38.9%가 중장년 채용이 신입 채용보다 어렵다고 했는데, 희망 임금이 높아 임금 협상이 어려운 것을 이유로 꼽았다. 다시 말해, 직무 역량과 임금이 상호간 일치한다면 퇴직한 중년도 얼마든지 능력을 펼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능력을 빌려드립니다

 

퇴직 후에도 일하고 싶은 중년은 결국 임금의 눈높이를 낮추는 방법밖에 없을까? 이런 고민을 새롭게 해석한 플랫폼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탤런트뱅크는 기업과 시니어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경영전략 및 신사업, 영업, 인사 노무, 재무 회계,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해온 대기업 팀장 이상 및 중소기업 임원급의 중장년 1000여 명이 가입되어 있다.

시니어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탤런트 뱅크에 프로젝트를 의뢰하면 그 분야에 맞는 전문가를 연결해준다. 연결된 시니어 전문가는 프로젝트가 성사할 때까지 기간제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데, 기업은 몸값이 높은 중장년 인재를 고용해야 하는 부담을 덜고, 중장년은 자신의 능력에 상응하는 비용을 받을 수 있는 것.

 

 

 

Q&A 시니어 전문가란?

 

Q 시니어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은 사람은 어떤 단계를 거치나?

탤런트뱅크 홈페이지에서 전문가 회원가입을 한 후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한다. 프로필은 이력서 및 경력 기술서라고 보면 된다. 프로필을 등록한 후 전문가 인증 신청을 하면 탤런트뱅크 PM과 인터뷰한 후에 활동 여부가 결정된다. 

 

Q 프로필을 등록한 시니어의 전문성은 어떻게 보장할 수 있나?

등록된 전문가 100% 서류 검토를 거친 후 담당 PM과 일대일 대면 인터뷰로 전문성을 검증하고 있다. 탤런트뱅크 담당 PM은 오랜 시간 한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했던 시니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문 지식은 물론 기업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잘 성사할 수 있는 태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검토한다. 인터뷰는 전문가인지 아닌지를 여과한다기보다는 그들이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문성을 찾아내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Q 시니어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팀장 이상, 중소기업 임원 이상 같은 조건이 필수라던데.

처음에는 플랫폼 브랜딩 관점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하나 둘 성사 되면서 사실상 필수가 됐다. 우리 플랫폼에서 전문가를 찾는 기업들 대부분은 중소 및 중견 기업으로, 대기업에서 일을 했던 전문가에게서 조언을 얻고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Q 헤드헌터 회사와 차이점은 무엇인가?

기업과 시니어 전문가 간의 소통을 책임지는 전문 PM이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의뢰를 하면 전문가와 매치하기 전 PM이 사전 미팅을 실시해 기업이 원하는 성과와 목표, 프로젝트 시 들어가는 비용 등을 상세하게 파악한다.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목표치를 두루뭉술하게 말하는 기업이 있기 때문이다. PM의 사전 미팅은 클라이언트의 숨겨진 생각을 찾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더 완벽한 시니어 전문가를 매칭시킬 수 있다. 

 

Q 프로젝트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나?

시니어 전문가가 소위 자신의 ‘몸값’을 직접 플랫폼에 올려놓는다. 기업이 그것을 보고 전문가를지목하기도 한다. 원하는 비용과 차이가 날 경우 조율을 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시수를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금액을 유지한다. 때문에 전문가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Q 기업의 방향은 트렌드를 향해 움직이는데 젊은 사람에 비해 트렌드에 어두운 중년 전문가가 기업이 원하는 만큼 성과를 낼 수 있나?

분명 새로운 트렌드를 기민하게 알아야 하는 점은 있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어떤 일이든 논리와 과정이 존재한다. 시니어 전문가는 숙련된 기술자가 아닌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다. 트렌드에 맞는 실무는 당연히 젊은 사람이 더 잘할 수 있다. 시니어 전문가는 전략적인 틀을 잡아 회사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한 예로,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중견 기업에서 리뉴얼 방향에 대한 프로젝트를 의뢰한 적이 있었다. 회장님과 실무자들의 의견이 달라 애를 먹고 있던 차 시니어 전문가가 투입됐다. 내부에서는 오랜 시간 그 안에서만 일을 해왔기 때문에 프레임에 함몰돼 있었는데 시니어 전문가가 논리적으로 전체적인 숲을 볼 수 있도록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면서 온라인 몰을 성공적으로 리뉴얼할 수 있었다. 

 

Q 어떤 시니어 전문가가 플랫폼을 이용하면 좋을까?

한 분야에서 오랜 시간 일해온 시니어 전문가들은 다양한 기업과 프로젝트를 하면서 새로운 산업에 대한 식견과 경험을 넓힐 수 있었다고 말한다. 자신의 전문성을 더 깊이 있게 다지고 퇴직 이후 다음을 고민하고 있는 이라면 여기서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Interview

마케팅 분야 시니어 전문가

박진영(47세)

 

 

Q 어떤 일을 하셨나요?

유한킴벌리에서 19년간 마케팅 업무를 하고 퇴직한 후 현재는 탤런트뱅크 외 다양한 형태로 마케팅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Q 탤런트뱅크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요?

제 주변에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옆에서 ‘이 회사에는 사람이 부족하구나’ ‘자금이 부족하구나’ 등 어떤 기능을 수행하거나 방향을 잡는데 도와줄 사람이 부족한 걸 보면서 내가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그러다 퇴직 후 우연히 알게 된 탤런트뱅크에서 정당하게 돈을 받으면서 필요한 곳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이용하게 됐습니다. 

 

Q 매칭된 기업과 어떤 일을 했나요?

첫 번째는 조명 회사였고 두 번째는 유아용품 회사였습니다. 조명 회사는 브랜드 자체에 대한 진단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유아용품 회사는 전체 제품 개발 및 가격, 운영까지 전략을 원했습니다. 조명 회사는 약 3주, 유아용품 회사는 일주일 정도 집중적으로 일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Q 일해 보니 어땠나요?

몇 번의 미팅 이후 회사로 출근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소통하면서 일을 할 수 있었던 점이 신선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산업과 시장이었기 때문에 상당한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생각해보려고 노력을 많이 했고, 함부로 조언하는 게 아니라는 걸 배웠습니다. 그 상황에 처해있지 않으면 완벽하게 이해하기도 힘들고 제시한 답도 실용성이 떨어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돈을 떠나서 제 경험을 넓히면서 실직적인 도움을 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Q 수입은 만족할 만한가요?

처음 탤런트뱅크에 프로필을 작성하면서 일당, 시간당 기준 대금을 정합니다. 프로젝트가 성사되면 탤런트뱅크에서 프로젝트 비용에서 수수료를 떼어가는데, 불합리한 수준은 아니어서 만족했습니다.

사실 명확한 성과를 얻고 싶으면 명확한 과제를 주어야 합니다. 또 성과를 이루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 등도 정확하게 인지해야 하지요. 탤런트뱅크가 그런 사항들을 사전에 파악하기 때문에 기업도 저도 만족도가 높았던 것 같습니다. 

 

 

기획 서희라 사진 이대원(스튜디오 텐)

 

댓글
댓글
검은눈동자
주변에 퇴직자 많은데 막상 이려서 조차 넣을곳이 없다고 합니다.
2019.09.24
대댓글
신*명
글이 좋아 공유하겠습니다^^
2019.09.24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