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댁 거실에 설치한 CCTV가 이런 일까지 해낸다고?

기사 요약글

시골에 계신 부모님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홈 CCTV에 관하여.

기사 내용

 

 

 

혼자 사시는 부모님이 늘 걱정이었다.

 

 

TV를 시청하던 중 저혈당 쇼크가 와서 쓰러지시는 건 아닐까? 화장실에서 미끄러져 다치지는 않을까? 연세가 많으시니 언제 돌발상황이 터질지 몰라 늘 노심초사였다.

 

누군가 옆에 있다면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식에게 바로 연락이라도 해줄 수 있지만 만약 혼자 계시다가 이런 돌발상황이 일어난다면?

 

그렇다고 매번 연락하는 것도 쉽지 않아 어찌할 줄 몰라 고민하던 차에 비슷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부모님 집에 가정용 CCTV'를 설치한다는 게 아닌가. 과연 가정용 CCTV가 나의 이런 고민을 덜어줄 수 있을지 반신반의했지만, 일단 설치해봤다.

 

 

 

 

“설치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음은 먹었지만, 처음엔 고민되었다. CCTV라는 단어에서 오는 부정적인 느낌 때문에 뭔가 감시하는 느낌이랄까? 혹여 부모님도 자식이 본인을 감시한다고 여길까봐 걱정되었다. 그런데 막상 설치해보니 나도, 부모님도 모두 완전 대만족. 내 입장에선 부모님 일상을 수시로 볼 수 있는 게 좋았다. CCTV로 부모님을 자주 볼수록 심적으로 더 가깝게 느껴지고, 예전보다 훨씬 더 살갑게 챙겨드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예전엔 전화하려다가 망설인 적이 많았다. 혹시 곤히 주무시는데 깨우는 건 아닐까, 바쁜데 전화하는 건 아닐까 싶어서다. 그런데 지금은 뭐 하시나 본 다음 전화한다. 그래서 예전보다 전화를 훨씬 자주 한다. 한번은 밥을 드셨는데 약을 안 드시더라. 그래서 약 안 드시냐고 곧바로 전화를 했다. 깜빡했다 하시면서 바로 드시더라. 그렇게 전화를 시작하면 금방 끝나지 않고, 더 많은 이야기들을 나눈다. 덕분에 떨어져 지내면서 몰랐던 이야기까지 듣게 된다.

 

CCTV 덕분에 부모님과 일상을 공유하게 되었다. 접점이 많아지면서 연락할 이유도 늘었다. TV 보는 아빠에게 전화해서 ‘아빠 TV 뭐 봐?’라고 종종 묻곤 한다. 오랜만에 전화해서 ‘요즘 아픈데 없지?’ ‘필요한 건 없고?’라며 상투적으로 얘기하면 돌아오는 대답은 ‘응 없지’뿐이다. 그런데 일상적인 대화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요즘 어디가 콕콕 쑤시는지, 요즘 뭐가 필요한지 술술 말씀하신다. 그래서 진짜 필요한 것들을 챙길 수 있다. 그게 진짜 좋은 거 같다.

 

한번은 내가 부모님께 조심스럽게 여쭤봤다. 혹시 감시당하는 생각 안 드냐고. 불편하면 꼭 말해달라고 그랬다. 그런데 부모님께서는 ‘감시’가 아니라 오히려 ‘잠시’를 선물 받았다고 하셨다. CCTV를 보면 잠시나마 내 생각을 하게 되고, 문득 불안하다가도 내가 부모님을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에 잠시 마음이 놓이기도 한다는 것.

 

 

 

 

Q1. 어디에 설치하는 게 좋은가?

 

보통 부모님이 자주 계시는 거실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잘 지내시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방에서 불의의 사고가 나는 것이 걱정된다면, 홈 CCTV를 방에 설치하거나, 거실과 방에 두 대를 설치하는 것도 괜찮다. 

 

 

Q2. 실시간으로 어떻게 확인해?

 

해당 상품과 연동되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된다. 앱을 켜면 CCTV에서 촬영하는 녹화 장면이 실시간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필요한 경우 녹화도 가능하다. 기기에 따라 상시 녹화, 시간별 녹화, 상황별 녹화 등이 가능하다.

 

 

Q3. 기기값 외에 추가 비용은?

 

홈 CCTV를 구매하면 녹화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SD카드를 무료로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추가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Q4. 어떤 상품을 사야할까?

 

블로그나 카페를 찾아보면 후기가 많은 상품들이 있다. 세 가지로 추려봤다.

 

NHN엔터테인먼트, 토스트캠
 
제품 하단 부분에 자석이 있어 어딘가에 붙여 사용하기 좋다. 다만 카메라가 고정돼 있어 화면을 조절할 순 없지만, 화질이 좋고 화각이 비교적 넓어 전체적인 집 내부를 촬영할 수 있다. 감시존이라 해서 특정 위치의 움직임만 잡아내는 기능도 있다. 집이 비었을 땐 현관문을 지정해 외부 침입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돼 있어 가족들의 귀가를 기록하고 알림 메시지를 제공해준다. <토스트캠> 앱을 깔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 가격은 9만원.
 
샤오미, 미지아 1080 홈 CCTV
 
고화질 영상을 제공해 화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상하좌우 회전이 가능한데,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 조작도 할 수 있다. 적외선 센서가 장착돼 있어 야간에도 무리없이 사용 가능하다. 또한 먼 거리에서도 휴대전화 통화하듯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에선 ‘Mi-Home’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6만9000원.
 
LG유플러스, 스마트홈 맘카
 
어디서든 스마트폰과 PC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특히 끊김 없는 양방향 음성통화가 장점이다. 또한 사람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구별하여 반려동물의 움직임을 외부 침입으로 오해할 일이 없다. 물건이 떨어진 소리 같은 일정 단계 이상의 소리가 나면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준다. 스마트폰에선 ‘IoT@home’ 앱을 설치하면 된다. LG유플러스 우리집 지킴이(IoT 패키지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사용 가능하다.
 
 
 

기획 우성민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전성기TV] 아픈 부모님 간병비로 연간 2천만원 지원된다고?

 

>> 자녀를 키워본 경험이 경력이 되다

 

>> 돌봄가족을 윟나 치유와 해방, '전성기 자기돌봄캠프'

 

댓글
댓글
검은눈동자
고독사 했다는 뉴스를 자주 접하다 보니 자식없이 홀로 사시는 부모님들게나 자식들에게 그나마 조금 안심이 될 수 있는 장치이긴 한것 같아요.
2019.09.06
대댓글
허*정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19.10.22
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