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슈퍼푸드 납시오

기사 요약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슈퍼푸드로 이어지고 있다. 2019년 주목해야 할 슈퍼푸드.

기사 내용

행복을 주는 유제품 케피르 Kefir

미국<타임>지가 선정한‘행복감을 주는 식품’ 중 하나로 소개되면서 화제가 된 케피르는 얼핏 보면 요구르트와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요구르트가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유산균 발효유인 반면, 케피르는 유산균과 효모가 결합된 케피르 그레인을 발효시켜 만든 발효유다. 요구르트가 함유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종류가 4~12종인데 케피르는 무려 30여 종에 이른다.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다.

Try it : 시중에 나온 완제품을 사 먹어도 되고 집에서 만들 수도 있다. 케피르 입자를 사서 한두 숟가락 정도 병에 담은 후 병 높이에서 2cm 정도를 남기고 유기농 우유를 두 컵 붓는다. 뚜껑을 덮고 12~36시간 실온에서 보관하면 완성.

 

수박 한 통의 영양분 그대로 수박씨 Watermelon Seed

수박씨에는 칼륨, 마그네슘, 철, 아연 등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100g당 5.3mg의 철분을 함유하며,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이뇨를 도와 몸속에 독소를 빼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Try it : 수박씨를 모아 깨끗한 물에 씻어 말린 다음 약한 불에 볶아 가루를 내어 먹거나 말린 수박씨를 볶아 보리차처럼 끓여 마신다.

 

혈당 잡는 카사바 Cassava

카사바는 길쭉한 고구마처럼 생긴 식물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당지수가 낮아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당뇨 환자의 식사 대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또 소화장애,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글루텐 성분이 없으며,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무기질과 다량의 칼슘을 함유해 뼈 건강에도 좋다.

Try it : 독성이 있으므로 카사바를 잘라 물에 담근 후 삶아 먹는 것이 좋다. 한편, 카사바에서 추출한 녹말로 만든 밀가루로 글루텐프리 베이킹도 할 수 있다.

 

건강한 지방이 한가득 아보카도오일 Avocado Oil

아보카도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높이고‘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을 80%나 함유하고 있다. 이를 오일로 추출해 섭취하면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영양 성분 흡수율이 높아진다. 각종 볶음 요리나 튀김 요리를 할 때 열에 의한 영양소 파괴가 많지 않다는 것도 장점.

Try it : 위나 장이 좋지 않은 사람도 오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단, 고열량이므로 하루에 세 숟가락 이하로 섭취하는 게 좋다.

 

잉카 왕실 과일 골든 베리 Golden Berry

잉카 시대 왕실에서 즐겨 먹던 과일이라 '잉카의 잃어버린 과일'로 일컫기도 한다. 골든 베리 한 컵을 먹으면 일일 비타민 C 권장섭취량의 21%를 보충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루테인, 비타민 K 등이 풍부하다. 그중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필요한 핵심 영양소로, 눈의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Try it : 껍질은 신맛이 나지만 과즙은 당도가 12~15도로 높은 편이라 그냥 먹어도 맛있고, 말려서 샐러드나 시리얼에 넣어서 먹어도 된다.

 

변비 비켜 연자육 蓮子肉

연꽃의 씨앗이 바로 연자육이다. 전체 성분의 70%가 탄수화물로 그중 40%는 착한 탄수화물이라 불리는 저항성 전분이다. 위와 소장에서 분해되지 않고 대장에서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는데, 장내 유익균 증가를 도와 변비에 효과적이다. 또 혈액 속 불필요한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메티오닌도 함유되어 있는데, 은행의 2배, 무화과의 7배에 달하는 수치라고.

Try it : 우유 200mL에 삶은 연자육 10알을 넣고 믹서에 갈아서 마신다. 차로 마실 경우 물 2L에 연자육 10알을 넣고 30~40분 끓이면 된다. 콩밥을 하듯 밥에 넣어 먹어도 좋다.

 

당근인 듯 당근 아닌 파스닙 Parsnip

유럽에 감자가 전해지기 전까지 감자 대용으로 사용되었던 식품이다. 단맛이 강해 꿀이나 설탕 대신 사용하기도 해서 우리나라에서는 설탕 당근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나트륨 흡수를 막아주는 칼륨를 비롯한 미네랄, 비타민 B, 비타민 E, 섬유질이 풍부하다. 비타민 K와 망간을 풍부하게 함유해 골격계 건강에 도움을 주며,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혈중 농도를 높이는 붕소를 포함하고 있다.

Try it : 가운데 부분 심지가 질기고 억세므로 반으로 갈라 심지를 제거한 뒤 조리한다. 푹 삶아 으깨서 먹거나 오븐에 구워 고기 등과 같이 즐길 수 있다.

 

황금 수액 매스틱 Mastic

그리스 키오스섬에서만 자라는 매스틱 나무에서 흘러나오는 나무 수액이다. 매스틱이 주목받는 이유는 헬리코박터균을 살균할 정도로 강력한 억제력이 있기 때문. 프로폴리스의 16.5배 강한 항균력을 지녔으며 이는 충치균, 치주균 등 구강 내 존재하는 다양한 세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테르펜 성분을 함유해 세포노화를 늦추고 피부관리에도 효과적이다.

Try it : 분말은 하루에 2~3회 음료나 물에 섞어 마신다. 고체 형태의 매스틱은 껌처럼 씹다가 뱉으면 된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