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휴가비를 보태준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발표 일정 총정리

기사 요약글

정부가 여행경비를 지원해준다?

기사 내용

한국은 연간 1일 노동시간이 2,069시간으로 OECD 전체 국가 중 2위다. 산업연구원이 지난해 5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직장 내 분위기 때문에 휴가를 사용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6년 국민여행 실태조사에서는 국내여행을 떠나기 어려운 이유로 ‘여가 시간 부족’을 1위로 꼽았으며 2위는 경제적 여유가 부족해서였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말이 있듯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던 일을 잠시 내려두고 새로운 곳을 찾아 떠나는 힐링이 필요하다.

이런 국민들의 쉼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키기 위해, 정부는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과 ‘쉼표가 있는 삶’ 구현을 위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본격 도입했다. 지난 20일 신청이 마감된 가운데, 16일 기준으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신청한 기업은 1,211개, 인원은 1만 5천여 명이 넘어설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만약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중년이거나 신청기업에 재직한다면 주목하자. 발표 일정부터 2019년 사업 진행 일정까지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에 대해 정리해봤다.

사진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공식 홈페이지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이란?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근로자의 국내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근로자가 20만 원, 기업이 10만 원으로 여행 적립금을 조성하면 정부가 10만 원을 지원해준다. 20만 원으로 40만 원의 경비를 마련할 수 있는 셈이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프랑스가 1982년부터 시행한 여행 장려 제도 '체크 바캉스'를 참고한 것으로 지난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체육관광부가 중견·중소기업 180개의 근로자 2,500여 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바 있다.

2014년 시범 운용 결과, 체크 바캉스에 참여한 근로자들은 정부 지원금 5.4배의 국내 관광소비를 했고 평균 국내 여행일수 또한 전체 평균 1.8일보다 긴 2.7일이었다. 또한 이용자 79.8%가 체크 바캉스에 만족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사진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공식 홈페이지

근로자 휴가지원 이용 방법은?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참여기업과 근로자를 선정한 후 여행 적립금을 조성하면 근로자는 6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적립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관광공사가 만들 예정인 전용 온라인몰은 6월 오픈한다. 웹투어,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등 20여 곳 제휴업체에서 제공하는 국내 여행 상품들로 구성된다. 아울러 할인 프로모션 및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공식 홈페이지

근로자 휴가지원 참여 방법은?

참여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상 중소기업 근로자 2만 명이다. 기업 담당자가 온라인으로 참여 신청을 하면 한국관광공사에서 참여기업을 확정한다.

기업 담당자가 참여 근로자 정보를 입력해 가상 계좌로 분담금을 입금하면 한국관광공사가 1인당 10만 원의 정부지원금을 추가로 적립한다. 근로자는 전용 온라인몰 개인회원 가입을 한 뒤 적립된 40만 원의 적립 포인트로 국내여행 관련 상품을 구입해 휴가를 즐길 수 있다.

 

사진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공식 홈페이지

모집 기간 및 준비사항은?

참여기업 모집 일정은 3월 27일부터 4월 20일까지로 마감되었으며 오늘 4월 23일부터 27일까지 자격심사를 거쳐 4월 30일부터 5월 11일 동안 신청 안내와 분담금을 입금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중소기업 확인서, 사업자 등록증, 원천징수이행상황 신고서 등의 제출서류를 이미지 또는 PDF 파일로 준비한 후 신청하면 된다.

참여기업에게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참여기업 인증서를 발급해주며 우수 참여기업에 선정되면 언론 홍보, 정부포상, 현판 수여, 사례집 발간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Q&A

Q. 기업의 모든 근로자가 참여해야 하나?

기업의 모든 근로자가 참여하지 않아도 참여 인원수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50명인 기업에서 30명만 참여할 수 있다.

Q. 근로자 분담금 20만 원과 기업 지원금 10만 원은 어떻게 적립하나?

참여기업/근로자가 확정되면 기업 단위로 가상계좌를 안내할 예정이다. 기업에서 근로자 분담금을 포함해(신청 인원수× 30만 원) 공지하는 기한까지 해당 가상 계좌로 일괄 입금해 주면 된다.

Q. 적립 포인트는 온라인에서만 활용이 가능한가?

정부 지원금 10만 원을 포함한 여행 적립금 40만 원 포인트는 국내여행 관련 상품(숙박, 관광지 입장권, 체험상품, 패키지 상품, 교통 등)으로 구성된 전용 온라인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Q. 상품을 결제하려니 보유 중인 포인트가 부족하다. 적립 포인트를 추가로 충전할 수 있나?

보유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신용카드 등 다른 결제수단과 복합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별도 적립 포인트 추가 충전 기능은 없다.

Q. 사용기간 안에 다 쓰지 못한 적립 포인트는 2019년도로 이월할 수 있나?

부여받은 적립 포인트는 2019년도 2월까지 사용 가능하다. 이후 소진하지 못한 적립 포인트는 정부지원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사업 종료 후 잔여 적립 포인트가 8만 원일 경우, 정부 분담비율(25%)을 차감한 6만 원을 환불처리 한다.

 

쉼표가 있는 삶을 위해!

지금까지 알아두면 유용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봤다. 앞만 보고 달려오느라 일 밖에 모르는 바보로 살아왔다면, 한 번쯤 걸음을 멈추고 자신을 위한 여행을 떠나보자.
만약 근로자휴가 지원 사업에 대해 몰랐거나 올해 신청 기간을 놓쳤다면, 짧은 국내 여행이라도 떠나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지난날을 추억하고 미래를 계획해보는 것은 어떨까?

전성기여행몰에서는 무료 멤버십 가입으로 다양한 국내 여행 상품에 대해 5%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패키지여행뿐만이 아니다. 기차 예약 또한 5%의 추가 할인과 전국 호텔, 리조트 예약 시 4%의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