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이 즐기는 치매예방 특효약 체스

기사 요약글

아이들의 두뇌 발달부터 어른들의 치매 예방까지 이번 주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체스를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기사 내용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 올림픽 시범 종목으로 채택된 적도 있는 인정한 정식 스포츠입니다.
 

서양 장기라고도 불리우는 체스는 총 64칸으로 이루어진 체스판에서 흑말과 백말이 싸우는 보드게임으로 고대 인도의 보드게임인 차투랑가의 놀이 방법이 유럽으로 전해져서 15세기경 국제 규칙이 확립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보드 게임이자, 오늘날 가장 대중적인 게임 중 하나이다.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게임으로 창의력 발달은 물론 수학능력 증진, 사교성 배양 등 성장기 두뇌 개발과기억력 증진을 통한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차를 마시거나 간식을 먹으며 천천히 할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여가시간에 친목을 다지기에도 무척 좋은 게임입니다.
 

체스는 가장 우두머리인 킹을 포함해 변사인 폰까지 총6가지의 기물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플레이어는 킹1개, 퀸1개, 룩과 나이트와 비숍 각2개 그리고 폰 8개의 총 16개의 피스로 게임하고 피스 6종류는 각각 다르게 이동하게 됩니다.
 

게임의 목적은 상대 킹을 체크메이트해서 이기는 것으로 체크메이트 뿐만 아니라 상대가 포기(Resign) 해도 이기게 됩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무승부가 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과정은 오프닝, 미들게임, 엔드게임 세 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체스의 기물은 6가지 총 32개로 각각 흑, 백으로 16개씩 나누어 8개씩 두 줄로 배치합니다. 앞줄에는 8개의 폰을 배치하고 뒷줄 가장자리 끝에는 성벽 모양의 룩을 그 옆에는 말 모양의 나이트를 배치합니다. 나이트 옆에 기사 모양의 비숍을 세워두고 백 퀸은 마지막 밝은 칸에, 흑 퀸은 어두운 칸에 놓아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한 칸은 킹의 자리입니다.
 

게임을 시작 할 때는 1칸 또는 2칸을 갈 수 있고, 그 때를 제외하고는 1번에 1칸을 전진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 방향에 있는 상대방의 말을 잡습니다. 폰이 상대편의 칸 끝까지 도달했을 경우 킹을 제외한 다른 말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승급)
 

가로 또는 세로방향으로 경기자가 원하는 칸만큼 전진 또는 후진할 수 있습니다. 킹과 룩 사이가 비어 있다면, 킹과 자리를 바꿀 수 있는 룩 캐슬링이라는 전략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숍

대각선 방향으로 경기자가 원하는 칸만큼 전진 또는 후진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

한 줄에서는 2칸, 직각을 이루는 줄에서는 1칸을 L자 모양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나이트는 다른 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유일한 말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가장 강력한 공격용 말입니다. 모든 방향으로 경기자가 원하는 칸만큼 전진 또는 후진할 수 있습니다. 퀸을 아껴서 사용하는 사람과, 중심적으로 움직이는 사람 등 퀸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킹이 죽으면 게임이 끝나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모든 방향으로 1번에 1칸씩 전진 또는 후진 할 수 있습니다. 킹이 잡히지 않도록 다른 기물로 수비를, 킹 자체로 회피를 하시며 게임을 즐겨보세요.

 

주말에 집에서 하기 좋은 보드 게임 체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