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 식품, 무조건 몸에 좋을까?

기사 요약글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건강기능 식품이 무조건 몸에 좋을까? 평소 알고 있던 건강기능 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하게 섭취하자!

기사 내용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기능 식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점은 건강기능 식품은 약이 아니라는 사실! 무조건 몸에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입 시 용법, 효능과 함께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건강기능 식품 선택 역시 광고나 포장에 현혹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적합한 건강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의 대표주자, 홍삼!

 

 

홍삼의 주요 기능은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혈행 개선 등이다. 또한 항산화, 항염효과가 있다고 말해지기도 하며 일부 연구에서는 ‘항암효과’가 있다고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가 사람에게도 나타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관련 연구 역시 많지 않으니 지켜볼 필요가 있다.

 

주의사항

불면, 두통, 위장장애, 혈압상승 등 이상 반응이 보고된 사례가 있으며, 특히 고혈압 환자는 홍삼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항응고제 및 항우울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반드시 담당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자!

 

 

 

 

장까지 살아서,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하여 유산균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평소 식이섬유 섭취가 적거나, 발효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장 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섭취하면 좋다. 주요 기능은 급성 설사와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증강, 과민성장증후군, 급성 췌장염, 부비동염, 궤양성 및 장염, 충치 등에도 유익하다.

 

주의사항

권장 섭취량 (10억~100억 CFU) 이상 섭취 시 가스로 인한 팽만감, 설사 등이 생길 수 있다. 항응고제 함께 복용할 경우 담당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하며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항암치료 등으로 인해 카테터를 착용하고 있는 환자 역시 유산균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없어선 안 될 필수 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3는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중요한 필수 지방산으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 혹은 경우에 따라 보충제로 섭취해주어야 한다. 주요 기능은 혈중 중성지방의 감소, 혈액 점도 저하를 통한 혈행 개선이며, 때로 ‘동맥경화, 고혈압, 관절염, 당뇨에 큰 효과가 있다고도 하는데 이는 허위 및 과대 광고이니 유의하는 것이 좋다. 과잉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피하려면 보충제 형태로 하루 0.5g~2g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장.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더라도, 평소 식사 시 등푸른생선 50g(작은 한 토막)을 주 2회 정도 섭취하면 오메가-3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

 

주의사항

오메가3 복용 시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항혈전 작용으로 출혈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출혈성 질병이나 뇌출혈 위험이 높은 경우,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같은 계열의 약들과 병합하여 사용할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또한 보충제의 원료에도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오메가-2의 보충제 원료인 생선의 수은 함량을 피하기 위해 중금속 정제 표시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면역력 UP, 프로폴리스!

 

 

뛰어난 면역력을 자랑하는 프로폴리스의 주요 기능은 항균, 항염, 항산화 및 면역증강 작용이다. 꿀벌이 식물에서 뽑아낸 성분에 자신의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 매우 다양한 유기물질과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의사항

기관지 경련, 습진, 비염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경우 별도 열처리를 하지 않으므로 가급적 개봉 후 한달 이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확인하기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앞면에 ‘건강기능식품’ 마크 또는 표시가 분명하게 되어 있다. 식약처에서 시험 연구를 통하여 과학적 근거와 안정성을 평가하여 기능성, 안정성을 인증한 식품으로 원료, 1회 섭취량, 주의사항 등이 명시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자.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확인하기

건강기능식품에는 1) 비타민 및 무기질 등의 영양소 원료와 2) 인체의 기능향상 또는 건강유지 및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경우에 인정해 주는 개별 인정형 원료를 이용한 제품이 있으며 원하는 효과에 따라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섭취 시 주의사항’ 확인하기

복용 전 반드시 제품에 표시된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며 원료의 특성상 이상반응이 생기는 경우 또는 어린이, 임산•수유부, 노약자, 특정 질환자, 의약품 복용자의 경우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기

식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과 함께 사용했을 때 경우에 따라서는 의약품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특정질환으로 의약품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알맞은 양만큼 구입하기

한 번에 많은 양을 구입하는 것은 오랫동안 보관하게 되어 제품의 안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제조일이 많이 지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자.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