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병, 고지혈증의 모든 것

기사 요약글

최근 국내 고지혈증 환자가 점점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지만, 초기에 발견할 경우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기사 내용

 

고지혈증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현재 몸 상태를 바로 알고 건강한 생활을 해보자.

 

 

 

 

CHAPTER 1.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고지혈증은 총 2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차성 고지혈증이 있다. 유전적 결함으로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생활 습관에 의해 생겨나는 이차성 고지혈증이 있다.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고지혈증이 생기게 될 수 있다.

 

 

 

 

CHAPTER 2. 고지혈증 증상 및 합병증

 

대부분의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오직 혈액검사로만 알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검사가 필수다.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어 어떤 증상이 나타났다면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고지혈증이 장기간 지속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여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난다. 또한 혈액 내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췌장염도 발생할 수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CHAPTER 3. 고지혈증 예방법

 

고지혈증의 예방법은 식사 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통한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고지혈증 수치를 낮추는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지혈증 예방법>

1.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을 멀리한다.

2.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는다.

3.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삼간다.

4.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CHAPTER 4.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기름이 많은 삼겹살, 짠 음식, 패스트푸드 등의 음식은 고지혈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신선한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과 함께 골고루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들 자세히 살펴보자. 
 

▶ 등 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꽁치 등)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혈액 속 중성지방과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 완두콩, 땅콩

완두콩에는 비타민C,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혈액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고구마

칼륨이 많이 함유된 고구마는 혈액 속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관 건강을 지켜줍니다. 또한, 섬유질과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 표고버섯

렌티나신 성분이 있어 피가 굳어 엉키는 혈전 현상에 대항하는 항혈전 작용이 탁월합니다.

 

  

 

 

CHAPTER 5. 고지혈증 운동가이드

 

규칙적인 운동은 지질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춰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건강에 더 해로울 수 있으니 운동을 시작하기 전 의사와 함께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유산소운동

가벼운 조깅과 속보,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줍니다. 그러나 고령이거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맥박수 상승이나 저혈압 등 문제가 올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5일 이상 1회에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강도보다 약간 힘들다는 느낌을 유지하며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근육운동

근육 운동을 권유 받은 환자라면 1주일에 2회가량 복근 운동, 스쿼트, 플랭크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심하고 무리한 근육 운동은 급사나 실신의 위험이 있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진 셔터스톡

 

 

[이런 기사 어때요?]

 

>> 몸 속 혈관들이 정말 싫어한다는 당신의 이런 행동!

 

>> 살 뺀다는 딸, 당뇨병 남편. 왜 다들 '초모식초'를 찾지?

 

>> 글로벌 스타 BTS 정국이 피부관리를 위해 꼭 사용하는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