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여행의 불신을 종식시킬 수 있는 꿀팁

기사 요약글

패키지여행 고민타파!

기사 내용

1. 저가형 패키지 vs 고급형 패키지

‘자꾸 코끼리를 타라고 부추긴다. 딱히 볼 것도 없는데 입장료를 내란다. 대단한 설명을 듣지도 않았는데 가이드 팁을 주란다. 다시는 패키지여행에 속지 않으리.’ 이런 기분을 느껴본 적 있다면 당신은 저가형 패키지를 고른 것이다. 같은 지역, 같은 조건임에도 저가형이 있고 고급형이 있다. 일반적으로 저가 상품에는 입장료, 기사와 가이드 팁 등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모두 포함된 고급형 상품이 얼굴을 덜 붉히고 쇼핑의 압박도 덜하다.

TIP.

저가형 상품으로 여행사 직원과 상담할 때 직원이 “혹시 모르니 200달러 정도는 환전해 오라”고 말하면 99% 현지에서 써야 할 돈이라고 보면 된다.

 

2. 자유 시간에는 투어 라운지를 활용하세요

패키지여행에 꼭 포함되어 있는 것 중 하나는 자유 시간.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이 시간에 여행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투어 라운지에 가볼 것을 추천한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같은 대형 여행사는 현지에서 손님이 이용할 수 있는 투어 라운지를 갖고 있다. 유모차 대여부터 무료 음료, 무료 와이파이, 휴대기기 충전 서비스를 비롯해 궁금한 것들을 하루 종일 앉아서 물어볼 수 있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에 있는 투어 라운지는 무엇보다 에어컨이 빵빵해 쉬어 가기도 좋다.

 

 

3. 기념품 가격 정보를 미리 알아두세요

패키지여행에서의 쇼핑, 피할 수 없으면 차라리 즐겨라. 적당한 쇼핑은 여행을 즐겁게 만들어주니 쇼핑에 대한 마음의 벽을 살짝 낮추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쇼핑센터 방문 횟수가 많은 것 같다면 일정표를 확인해보자. 일정표보다 추가했다면 가이드에게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한국에 돌아와서 보상도 받을 수 있다.

TIP.

바가지 쇼핑 피해를 줄이려면 여행 전 어떤 쇼핑센터를 방문하는지 확인해서 사고 싶은 상품의 가격대와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질 나쁜 물건을 터무니없는 가격에 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 작은 사고도 가이드에게 말하세요

안정환이 한 방송에서 그랬다. “가이드 말에 순종하세요. 그분 말씀이 정답이에요.” 틀린 말이 아니다. 가이드는 우리의 보호자다. 이 때문에 소소한 부상부터 위험 상황을 수시로 가이드에게 이야기하는 건 필수다. 만약 여행지에서 부상을 입고 그 상황을 가이드에게 세세하게 말해놨다면 한국에 돌아와서도 통원 치료를 받고 여행사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여행사가 현지에 있는 가이드와 소통해서 사실을 확인하기 때문.

TIP.

만약 여행사가 피해보상에 대해 응대를 하지 않는다면 한국여행업협회(www.kata.or.kr)에 불편 사항을 신고하자. 약을 사거나 현지에서 치료를 받았다면 영수증을 챙겨놓는 것이 좋다.

 

5. 볶음 고추장은 사랑입니다

패키지여행의 최대 단점은 식당을 고를 수 없다는 것. 하지만 우리에겐 어떤 요리에 뿌려도 한국 요리처럼 변신시키는 볶음 고추장이 있다. 요즘에는 여행용 사이즈의 볶음 고추장을 면세점에서도 판매한다. 여행 일정을 소화한 뒤 호텔로 돌아와 그냥 잠들기 허전하다면? 나무젓가락으로 고추장을 콕 찍어 맥주 안주로 먹어보시라. 기가 막힌 맛에 놀랄 것이다.

TIP.

라면수프 가루도 입맛 돋우는 데 최고다. 한두 개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유용하다.

 

6. 일행용 간식을 챙기세요

패키지여행의 가장 큰 묘미는 모르는 사람과 팀을 이뤄 여행한다는 것. 다른 여행객과 소통하며 즐기면 불편한 것도 즐겁게 느껴진다. 쉽게 친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이든 나누는 것이다. 여행 중 들른 쇼핑센터에서 간식을 사서 함께 나눠 먹는 것을 추천한다. 일행의 단체 사진을 찍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

 

7. 바다가 있는 휴양도시는 패키지가 갑

보라카이나 괌, 다낭처럼 바다가 있는 휴양도시의 패키지 상품 중에는 가이드를 동반한 자유 일정 패키지도 있다. 자유 여행과 같은 일정을 보내면서도 어려운 예약은 가이드가 도와줘 실질적으로 훨씬 편하다. 가이드가 픽업과 샌딩 서비스는 물론 액티비티나 마사지 숍 등을 원하는 시간에 예약해줄 뿐 아니라 맛집이나 현지 쇼핑 팁까지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TIP.

호텔만 체크하자. 기본적으로 4성급 이상 호텔이면 괜찮은 편인데, 그렇지 않다면 객실 업그레이드를 요청하라.

댓글
댓글